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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실험은 원래 2주 계획으로 잡혀 있었지만 엿새째 되는 날 연구원들은 당사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실험을 종료시켰고 기억할 것은 불과 며칠 지나지도 않았는데 단지 자신들에게 할당된 역할 때문에 아무 잘못도 없는 다른 젊은이들을 잔학하게 대했던 이들이 명문대에 다니는 착실하고 지적인 학생들이었다는 사실이며 교도관과 죄수의 역할이 사려 깊은 개개인으로 하여금 극도로 잔인한 행동을 하도록 내몰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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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실험

그러한 실험을 한 후에 주제 보고를 할 때면 사람들은 자기가 어쩌면 그렇게 완벽하게 주어진 역할에 빠져드는지 놀랐고 어떤 역할이 주어졌을 때 자기가 다른 사람들을 향해 그토록 무자비하게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는 사실에 그들은 충격을 받으며 그렇지만 반드시 사회심리학 실험을 통해서만 그런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지위가 낮은 학생들에게 착한 학생들이 보이는 잔인성에 대한 얘기가 나오면 학교 당국자들은 어김없이 그 말을 듣고 놀랐다고 말하곤 했는데 도덕성이라는 것이 단순히 개인적인 특징이 아니라는 사실을 어른들이 이해하기는 어렵고 양심은 개인적인 기질의 한 부분이지만 도덕은 우리가 속한 집단의 한 양상이며 우리에게 요구되는 역할이며 우리는 모두 클럽의 일원이 되고 싶어 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은 하는 것은 비록 그 집단 내의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완전히 틀렸고 우리가 그 사실을 안다고 할지라도 1937년의 또 다른 고전적인 실험에서 쿠르트 레빈과 그의 동료들은 열 살 소년들의 집단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고 이 집단은 세 가지 다른 형태의 리더 훈련 즉 독재주의 민주주의 자유방임주의 훈련을 받은 어른들에 의해 지휘를 받았는데 6주 동안 각 유형의 리더가 그 집단을 이끌었고 이끌었고 그런 다음 그 리더들을 서로 교체했고 독재적인 리더를 두었을 때 소년들은 민주적인 리더 아래 있을 때보다 30배 더 적대적이었고 8배 더 공격적이었으며 독재적인 단체 안에는 희생양을 만들고 책임을 전가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았는데 그 이유는 아이들이 계급 조직의 서열을 염두에 두고 누구나 낮은 위치의 존재를 멸시하도록 고무되었기 때문이며 그 소년들이 독재에서 자유방임으로 넘어갔을 때 그들의 적대감은 순간적으로 증가되었다가 곧 보통 수준으로 감소했고 민주적인 소년들은 서로 돕고 집단의 일을 다 함께 결정했고 아이들이 서로를 대하는 방식은 자신들이 어떤 역할 모델을 경험해왔느냐에 따라 달라졌고 이 실험은 황금률로 예수의 산상 수훈 중의 하나인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의 일상적인 변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은 바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행한 대로 다른 사람에게 행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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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의 과제

집단생활의 다섯 가지 법칙에 대해 살펴보았으니 이제 집단의 부정적인 힘을 희석하고 가능하면 긍정적으로 바꾸고 우리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면 발달상의 이유에서 8학년은 많은 아이들에게 상당히 힘겨운 시기일 수 있으며 사회적 관계에서 비롯되는 잔인한 역학이 학급에서 힘을 떨친다면 아무리 침착한 베테랑 교사라도 술에 취하고 싶어질 것이고 교외에 있는 제퍼슨 공립 중학교에서 보낸 한 해는 모두의 기억 속에 최악의 해로 남아 있으며 교사들 중에 그 누구도 다 합쳐봐야 아흔두 명인 8학년 네 학급이 그렇게 말썽이 많았던 해는 기억에 없었으며 보통은 인기 그룹들이 7학년 말에 가서는 힘을 잃는 것처럼 보이는데 어떻게 된 일인지 그 집단은 8학년에 들어서서도 여전히 기가 살아서 낮은 지위의 아이들을 못살게 굴며 공포 정치를 펴고 있었고 그들 중 몇몇 불량한 리더들은 교사와 학교 당국자들을 드러내 놓고 경멸했는데 그들은 정학 처분을 당하지 않을 만큼의 교묘한 조심성도 갖고 있었으며 교실에서 성적인 접촉이 꽤 많이 자행되어왔다는 소문이 돌았고 어른들은 과도하게 자극을 받은 학생들이 그런 역겨운 일을 저질렀을 거라고 생각했고 뭐라고 변명을 하든 그 학급 아이들은 말투나 행동이 몹시 밉살스러웠고 낮은 지위의 두 학생을 끊임없이 괴롭혀 아무 데도 마음을 붙일 수 없도록 만들어놓았고 특히 그들은 두꺼운 안경을 끼고 있는 작고 예민한 피터를 집중적으로 괴롭혔고 봄이 오면서 8학년 교사진은 상황이 너무 나빠 연례행사인 뮤지컬 공연 취소까지 고려하기에 이르렀을 그때 새로 음악 교사로 부임한 휴스 선생님이 정반대의 제안을 했고 했고 그가 동료 교사들에게 내놓은 제안은 실로 놀라운 것이었으며 아이들에게 절망해서 그 벌로 행사를 취소한다든지 예년처럼 테스트를 거쳐 소수의 몇 명만 참여시키는 방식이 아니었고 그는 8학년의 모든 학생들을 한 명도 빠짐없이 배우로든 스태프로든 공연에 참여시키자고 제의했고 그리고 주연급은 더블 캐스팅으로 하고 수업 시간도 할애해서 연습을 하자고 했고 게다가 공연 기간을 무려 2주로 하면서 한 주마다 주인공을 바꾸고 두 번째 주말의 공연은 고등학교 강당에서 해보자는 급진적인 아이디어까지 내놓았는데 교사들의 첫 반응은 음악 선생님이 과욕을 부린다는 것이었으며 반대 여론에 부딪히자 휴스 선생님은 학년 전체가 하나의 프로젝트 공공의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교사들을 설득했고 그 경험이 학급을 하나로 묶어줄 것이라고도 했고 그는 수업 시간을 조금 내어주는 것으로 자기를 도와달라고 교사들에게 부탁했고 몇몇 교사들에게는 기술적인 파트를 맡아서 지도해줄 수 있겠느냐고 물었고 우려와 회의가 교차했지만 교사들은 그 아이들에게 완전히 넌덜머리가 나서 뭐든 해보자는 심정이 되었고 이렇게 해서 8학년 학생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브로드웨이 뮤지컬 찰리 브라운의 공연 준비가 시작되었다.

민주적인 프로젝트

아이들은 공연의 규모에 기가 질렸고 게다가 고등학교에 가서 공연을 한다는 사실에 몹시 신경이 쓰였고 선생님들이 기꺼이 평소의 역할을 밀어놓고 모두 그 일에 매달리고 있다는 것도 놀라웠고 그들은 선생님들을 다른 각도에서 보게 되었고 8학년 학생들과 교사 사이에 뭔가 진전의 기미가 생겨나고 있었으며 있었으며 일정과 행동반경에 찾아온 변화 아이들은 무대 설치를 위해 버스를 타고 고등학교로 가야 했다가 그들에게서 최고의 것을 끄집어내고 있는 것처럼 보였고 가장 감동적이었던 것은 희생양인 피터가 연기와 노래에 엄청난 자질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것이고 휴스 선 생님은 진작부터 그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피터는 스누피 역을 맡았고 쇼는 그의 독무대가 되다시피 했고 아이들은 모이기만 하면 그에 대해 얘기하지 않을 수가 없었으며 그 애가 그렇게 잘할 줄은 꿈에도 몰랐는데 너 피터 봤어 정말 놀랍지 않아 정말 멋있더라며 5월 초에 찰리 브라운 공연이 끝났을 때에는 이 8학년이 대체 왜 그렇게 말썽꾸러기로 취급받았는지 아무도 기억하지 못했는데 그들의 못된 행동은 교사들 사이에 분노와 좌절이 뒤범벅된 반응을 불러일으켰었고 교사들은 8학년 학생들을 벌주었고 자신들의 권위를 행사했으며 그런 대처는 아이들에게 우리 편 아니면 저편이라는 적대감만 굳혀놓았을 뿐이었으며 아이들은 다루기 힘든 불량배들이었고 나쁜 학급이었으며 그들은 그 사실을 오히려 자랑스럽게 여겼고 그들은 교사들에게 보란 듯이 잔인한 행동을 일삼았고 어른들 앞에서 피터를 희생양으로 만들어 괴롭혔지만 휴스 선생님은 그들 집단을 공격함으로써가 아니라 민주적인 프로젝트를 제의함으로써 그리고 매우 공적인 프로젝트를 제의함으로써 그 모든 잔인성을 뚫고 나아갔고 야심 찬 제작에 모두 하나씩 역할이 주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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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제 몫을 다해주어야만 쇼를 무대에 올릴 수 있었으며 만일 부모님과 고등학교 선배들 앞에서 올린 공연이 실패로 돌아갔더라면 모두들 얼굴을 들 수가 없었을 것이라는 사실이 학생들의 새로운 행동을 이끌어냈고 휴스 선생님은 집단의 결속을 유도하고 아이들이 새로운 과정에 들어서서 새로운 정체성을 갖게 하기 위해 공동 임무 심리학 용어로는 상위 목표가 갖는 힘을 활용했고 집단의 응집력을 보여주기 위해 희생양을 만들거나 권위에 도전하는 대신 아이들은 휴스 선생님의 지도하에 교사들이 제시한 상위 목표를 이용한 것이었다.

 

출처 : 또래집단 (마이클 톰슨 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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