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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에 이루어진 몇몇 비슷한 연구에서 사람이 스스로 무능하다고 느끼거나 불안감을 느낄 때 혹은 그 집단의 지위나 매력을 동경하는 경우에 동조 현상이 더 심해진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발달 단계상 불안한 위치에 있는 중학생들 가운데 다수가 집단에 동조하고 인습에 따르게 되는 것이 신기한 일일까 중학생들은 그들의 신체와 생활에 일어나고 있는 모든 변화 때문에 불안한 상태이기 때문에 집단에 완전히 몸을 바친 두 가지 이유 모두 동조화를 향해 강하게 밀어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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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으로 너무나 확고해서 집단에 용감히 대항하는 그런 아이로 키우고 싶다는 희망은 항상 나를 움츠리게 만들며 왜냐하면 우리는 누구나 집단생활의 일반적인 법칙들과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그리고 함께할 수 있는 집단의 필요성에 지배받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나는 연구를 통해 알고 있기 때문이며 동조화의 힘은 매우 강력하다는 것을 나는 알고 스튜어트 하우저는 청소년과 가정에 관한 연구에서 청소년들 중에 극소수인 단지 4퍼센트만이 집단의 행위라는 외면적인 요소 대신에 자기 내면의 양심과 가치관을 들여다보고 도덕적인 판단을 내릴 능력을 가진다고 밝혔고 그들은 어려서부터 자신의 견해를 찾아내고 도덕의 복잡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그들을 제외하면 늘 집단의 압력에 영향을 받으며 다른 사람들을 따라서 답을 말하는 아이들이 96퍼센트에 달한다.

 

회원자격 멤버십

집단생활의 두 번째 법칙은 어떤 형태의 모임이든 사람들에게 회원자격 멤버십을 요구한다는 것이고 즉 하나의 우리를 요구하는 것이고 우리는 모두 집단에 소속감을 갖고 싶어 하고 친밀감을 갈망하며 나는 하며 여행을 많이 하는 편인데 텍사스에 가서 토박이 텍사스 사람과 몇 마디 나눠보면 어김없이 텍사스 출신들의 특성에 대한 말이 나았고 즉 텍사스 사람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이러이러하게 행동한다는 것이고 그리고 내가 보스턴 출신이라고 말하면 그는 이렇게 말하는데 텍사스 사람들뿐 아니라 우리는 누구나 동질성이 뚜렷한 어떤 집단에 자신이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을 갖고 싶어 하며 그들은 자신이 어떤 점에서 뛰어나다고 느끼고 싶어 하며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고 생각하고 싶어 하며 그래서 몇 마디 짧은 대화에 텍사스 사람은 자기가 어떤 장점을 가졌는지 즉 이 경우에는 친절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북동부의 사람들은 텍사스 사람들처럼 그렇게 친절하지 않다고 공언하며 그는 이렇게 말해서 미안하다면서 보스턴 출신이 텍사스 출신보다 냉정한 건 사실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는 그것을 초월해서 나를 친절하게 대해줄 것이라고 말하는데 그는 내게 우리와 그들 즉 텍사스 사람들과 보스턴 사람들 그리고 내 집단과 외 집단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고 그는 집단 응집력에 대한 자신의 갈망을 보여주었고 한 집단에 속하지 않은 사람이 그 집단을 규정하려 하는 보편적인 경향을 드러냈고 누구나 다 그렇다는 것은 우리는 모두 클럽의 일원이 되고 싶어 하며 하고 일단 우리가 그 안으로 들어가고 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 가벼운 경멸을 느끼고 보스턴 사람들은 참 유감이지만 그들은 우리 텍사스 사람들처럼 우호적이지 못했고 텍사스 사람과 나눈 대화는 농담이 섞인 화기애애한 것이었지만 집단 응집력에는 어두운 면이 있는데 그것은 1960년대에 아이오와 주 라이스 빌의 교사였던 제인 엘리엇의 유명한 실험 수업에서 기막히게 입증된 바 있으며 엘리엇은 모두 백인으로 구성된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편견을 갖는 것이 얼마나 쉬우며 또 편견의 힘이 얼마나 파괴적일 수 있는가에 대한 의식을 심어주고 싶었고 그녀의 반 학생들은 다른 인종의 아이들과 접해본 경험이 전혀 없었으며 어느 날 그녀는 갈색 눈을 가진 어린이들이 파란 눈을 가진 어린이들보다 더 지능이 뛰어나고 더 훌륭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학생들에게 말했고 선생님은 갈색 눈을 가진 아이들과 함께 규칙을 만들었는데 그 규칙들은 새로운 사회 질서를 확립하고 그에 따라 열등한 집단이 자신의 분수를 알게 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파란 눈을 가진 어린 이들은 교실의 뒷자리에 앉고 줄을 설 때도 뒤쪽에 가서 서야 했으며 식수용 분수에 입을 대고 마시면 안 되고 종이컵을 사용해야 했고 특별 휴식 시간과 같은 특권 또한 열등한 어린이들에게는 주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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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과 친밀감의 이유

그 실험의 효과는 즉각적이었으며 몇 분도 채 지나지 않아 파란 눈을 가진 어린이들은 수업에 불성실해지기 시작했고 우울해졌으며 분노를 느꼈고 그들은 자신들을 슬프고 형편없고 어리석다고 표현했고 갈색 했고 눈의 아이들은 협동적이고 친절한 아이에서 고약하고 심술궂으며 차별 대우를 일삼는 아이로 순식간에 바뀌었고 다음 날 선생님이 자기가 실수를 했으며 사실 우수한 쪽은 파란 눈의 어린이들이고 열등한 쪽이 갈색 눈이었다고 정정 발표를 하자 아이들의 행동은 급변했고 우정은 해체되었으며 적개심이 그 자리를 차지했고 실험의 마지막 날 에서야 어린이들은 사실 그들 중 어느 쪽도 다른 쪽보다 열등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무척 안도했고 선생님이 그 실험을 끝냈을 때 아이들은 마음을 열고 서로를 인정하고 인정받는 가운데 하나가 된 행복한 집단이 되어 선생님 주위로 몰려들었는데 이 실험처럼 집단생활의 세 번째 법칙은 누가 바깥에 있고 누가 안에 있는지를 정하는 것이고 이 법칙은 너무나 강력해서 바깥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 나름의 새로운 집단을 만들 것을 요구하며 포함과 배제는 집단 결속의 강력한 도구이며 한이며 번은 친구와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며 점심을 먹었는데 식사 후에 그가 이런 말을 했고 우리가 공통적으로 누굴 좋아하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단지 중요한 것은 우리가 공통의 적을 가지고 있다는 친구의 말은 사실이었으며 같은 사람들을 미워하기 때문에 우리는 보다 친밀함을 느꼈고 우리는 누구나 배타적인 것 아무나 속할 수 없는 어떤 것의 일부가 되고 싶어 하며 우리는 거기에 속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자기를 받아들여줄 것 같은 단체에는 속하고 싶지 않다고 했던 미국의 희극배우 그루초 마르크스의 농담은 기막히게 정곡을 찌른 것이고 그는 반면에 너무 특이해서 자기를 받아줄 것 같지 않은 집단에 소속되고 싶다고 말했는데 사회심리학에서 가장 유명한 실험 중의 하나는 1961년에 오클라호마의 보이스카우트 야영장에 있던 22명의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며 무자퍼 셰리프와 캐럴린 셰리프는 집단과 집단 사이에 갈등을 만들어내는 것이 전혀 어렵지 않다는 사실을 밝혀냈고 소년들을 둘로 나누어 오두막집 두 채에 따로따로 묵게 하는 것만으로도 두 집단 사이에 경쟁심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두 집단에게 각기 이름 독수리와 방울뱀을 정해주자 경쟁심에 더욱 불이 붙었고 줄다리기나 보물찾기 같은 게임으로 상호 비방과 신체적인 충돌이 야기되기에 이르렀고 상대편의 오두막을 급습하여 깃발을 태우고 위협적인 게시물들을 벽에 붙였으며 간이식당에서 격투를 벌이기도 했고 며칠 지나지 않아 독수리와 방울뱀은 뮤지컬 웨스트사이드 스토리에 나오는 제트단과 샤크단을 점점 닮아갔다.

 

그 뮤지컬 스토리의 패거리들보다는 인원도 많지않아서 규모가 작고 덜 위험하긴 했지만 이들 보이스카우트 소년들 역시 똑같은 심리적 힘 다시 말해 포함과 배제의 지배를 받았고 집단 사이의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실험은 연구자들이 예상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그 연구자들은 아이들로 이루어진 각 집단을 하나로 묶어주고 다른 집단과 구분해주는 우주 어디서나 보편적으로 작용하는 힘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출처 : 또래집단 (마이클 톰슨 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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