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집단 속에서 성장하는 아이들

인기와 진정한 우정의 차이

꿈날개 2022. 3. 6. 09:07

다음 순간 정말로 근사한 일이 일어났는데 전에 상점에 비치볼을 사러 갔을 때 조애나가 캔에 든 면도용 크림을 사겠다고 우겼고 우리 마을 축제 때 남자아이들이 서로에게 면도 크림을 마구 뿌리면서 노는 것을 본 조애나는 그들의 자유분방함을 넋을 잃고 바라보았고 여자아이들은 평소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그런 식으로 행동할 수 없을 것 같아 속상하기도 했고 그래서 자기 생일날 면도 크림을 가지고 한번 놀아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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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망진창 생일 파티

파티는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세 시간 정도 더 계속되었고 핫도그와 햄버거를 먹는 아이들도 있었고 샐러드와 감자 칩을 먹는 아이들도 있었으며 모든 일이 너무나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었기에 갑자기 현관 계단에서 누군가가 고함을 지르며 우는 소리가 들렸을 때 나는 전혀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고 깜짝 놀라 달려갔더니 마리아가 잔뜩 화가 나서 도전적인 몸짓으로 조애나에게 고래고래 소리를 질러대며 내가 뭘 어쨌다고 그래 문제는 너한테 있어라고 하더니 그 아이가 격렬하게 울음을 터뜨렸고 면도 크림으로 거둔 성공과 변함없는 친구 에린의 지지에 힘입어 조애나가 자신감을 회복하고는 자신의 생일 파티를 망치려 했던 마리아를 비난했음에 틀림없었으며아내 테레사가 마리아와 얘기해보려고 그 아이를 한쪽으로 데리고갔는데 조애나의 비난에 완전히 당황한 마리아는 자기는 나쁜 의도 같은 것은 전혀 없었다고 강변했고 우리 집에서 열렸던 엉망진창 생일 파티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내가 당신을 안내한 까닭은 그것이 아이들이 속한 세계의 그 많은 가닥들을 보여주고 이 책의 주제를 함축하고 있기 때문이며 그날의 파티에는 헌신적인 우정 인기 쟁탈전 사회적 잔인성에 대한 부모의 조바심 등 모든 것이 들어 있으며 이런 주제들은 앞으로 이 책에서 몇 번이고 반복해서 언급될 것이고 아이들의 사회생활은 집단과 개인 패거리와 서열 친구가 친구를 떠받쳐주는 진심 어린 우정의 복잡한 상호작용이며 그리고 그날의 생일 파티는 우리에게 아이들 사이의 인기와 진정한 우정의 차이에 대해 너무나도 선명한 교훈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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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 끼어들어 바로잡으려는 것에 두려움

자녀들의 사회생활 때문에 고민해보지 않은 부모는 아마 세상에 없을 것이고 그리고 그와 같은 문제는 부모가 피해가고 싶어도 피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하고 아이가 친구 관계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놓였을 때 엄마들은 고민에 빠지는데 아빠는 자기 아들이나 딸이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해 즉각적인 평가를 내리고 자기 아들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운동 능력이 어느 정도 떨어지는가 하는 사실을 마음에 새기는 경향이 있으며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우리는 누구나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읽을 수 있고 힘을 감지할 수 있으며 부모는 자기 아이가 성공을 거두면 기쁨으로 얼굴이 빛나고 실패하면 괴로움으로 몸부림치며 당신은 그 아이를 한 대 때려주고 싶겠지만 그래서는 안 되며 만일 다른 아이가 당신 아이를 무시한다면 왜 그러니고 소리를 지르고 싶겠지만 아마 당신은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고 만일 당신의 아이가 자기가 속한 집단의 복잡한 흐름을 헤쳐나갈 능력이 부족하다면 당신은 아이에게 그런 능력을 쥐어주고 싶겠지만 아이들 스스로 터득해 나가야 할 문제이며 우리가 끼어들어서 바로잡아줄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누리가 끼어들 수는없는 것이고 아이들은 어른이 끼어들어 자신들의 사회생활을 바로잡으려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데 뉴욕의 7학년 학생들에게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으며 너희들의 사회생활에 부모님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한 남학생이 짤막하게 어떤 역할도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해요 라고 말했고 아이들은 우리의 개입으로 상황이 더 악화될까봐 두려워하며 문제의 핵심을 알고 있으며 우리가 하려는 일이 종종 역효과를 가져와 아이들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이고 공감하는 마음으로 이야기를 들어주고 아이가 잘해나가리라는 믿음을 보여주고 또래 친구와 어울릴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주고 우리가 아이에게 쏟는 사랑의 힘을 잊지 않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어쩐지 이것만으로는 뭔가 부족하게 느껴지지만 절대 그렇지가 않다는 사실을 머리로는 알아도 부모의 입장에서 자기 자식이 사회생활에서 괴로움을 겪는 것을 지켜보기란 정말이지 쉽지가 않느데 부모가 관심을 갖고 염려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친구 집단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는 우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거듭 밝혀지고 있으며 물론 부모로서 우리는 이미 직관적으로 이를 알고 있으며 우리 역시 어린 시절을 지나온 사람으로서 경험을 통해서도 알고 있으며 아이들은 우정을 필요로 하며 그들은 집단에서 최소한 자기를 받아주기를 원하며 아이들에게는 가까운 친구 열두 명이나 혹은 언제 어디서나 붙어다니는 단짝 친구 하나가 꼭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반에서 최고로 인기가 높은 주인공이 되어야 할 필요도 없고 다만 그들은 그저 웬만한 친구 관계를 원하는 것뿐이며 친구가 전혀 없다면 아이들은 정신적으로 위험한 상태가 되고 당신은 아이가 그런 문제들을 스스로 헤쳐나가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무력감을 느끼며 살아갈 수밖에 없고 때로 그런 무력감은 아이가 속한 발달 단계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다음에 또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모르거나 혹은 아이들의 성장 능력을 믿지 못하는 데서 비롯되는데 내슈빌의 한 외과의사가 일주일 동안 네 차례나 내게 전화를 했는데 그는 내가 아이들의 사회생활을 주제로 강의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심리학자인 나의 조언을 구하고 싶어했고 마침내 내게 연락이 닿자 그는 내게 자신의 심각한 고민을 털어놓았는데 그의 여섯살 딸이 유치원에서 친구가 전혀 없다는 것이었으며 그의 말을 듣고 나는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고 친구가 한 명도 없다는 말인가 그의 말에 따르면 딸은 이웃에 좋은 친구가 하나 있으며 늘 둘이 붙어 다닌다고 했고 그 말을 듣고 나는 다행이라고 말했는데 이 아빠의 조바심이 다소 지나치다는 데 당신은 동의할 것이고 나는 그의 딸이 여섯 살 나이에 친구를 사귀는 기술을 모두 터득할 수는 없으며 친구 관계가 반드시 유치원이라는 장소에 국한될 필요도 없다고 말해주었고 발달 단계를 거치다보면 자연히 사교 능력도 생기고 학교에서도 친구를 사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그를 위로했고 그는 내가 그에게 조어하기 전 자신이 해왔던 지나친 걱정들에 대해 돌아보기 시각했고 딸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여 유치원을 찾아가 딸의 교우관계에 대해 담당 교사와 상의 하기를 수없이 반복했던 일에대해 담당교사에게 사과를 하기까지하는 모습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지나치게 딸의 걱정했던 모습을 지우려고 노력하자 그의 인생이 편안해지며 늘 노심초사 회사일에도 집중하지 못했던 모습니 사라지면서 업무에서도 성과를 내기 시작하자 아내와 딸과의 관계는 점점 더 밝아지고 딸 역시 가정에서의 안정감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사교적인 성향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친구들과 교류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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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와 대조적으로 뉴욕에 사는 한 아이의 엄마는 우정과 사회적 잔인성이라는 주제의 내 강의가 끝나고 나서 괴로운 질문을 하나 했는데 그 아들은 집중력결핍 과잉활동장애를 보이고 있어서 그 아이는 느닷없이 불같이 화를 내곤 해서 친구를 사귀기가 어려운데 선생님은 심각한 학습 장애를 가진 아이가 친구를 사귀는 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라고 질문했다.

 

출처 : 또래집단 (마이클 톰슨 외 2012)